본문 바로가기

여행 팁

호스텔월드에서 가성비 갑 호스텔 찾는 방법

오포르토 광장

해외여행 예산별 숙소 찾기 / 숙소별 장단점 https://lensinginside.tistory.com/5

 

해외여행 예산별 숙소 찾기 / 숙소별 장단점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예산에 따른 숙소 고르기입니다. 현재 학생이냐 직장인이냐, 단기로 가는지, 장기로 가는지에 따라 숙박에 쓸 수 있는 예산이 달라질 건데요. 이번엔 예산별로 숙소 고르

lensinginside.tistory.com

호스텔, 호텔, Airbnb에서 호스텔을 선택하셨나요?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좋은 호스텔을 고르는 요령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주로 호스텔월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호스텔월드를 이용했던 경험담을 토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호스텔월드 링크 : https://www.hostelworld.com/

 

Hostelworld - Explore the world’s best hostels

Book hostels and connect with travellers

www.hostelworld.com


링크를 타고 가시면 상단에 검색창이 뜰겁니다. 여기에는 도시 이름을 넣고, (여기서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 원하는 날짜를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더 상세한 주소를 아신다면 그걸 입력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바르셀로나를 넣어볼게요.

그러면 위와 같이 검색 결과가 뜰겁니다. 필요에 따라서 상단 좌측의 필터를 쓰시거나 상단 우측의 지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보통 평점 높고 인기 좋은 호스텔들이 가장 위에 나오니까 그대로 쭉 내리며 살펴보셔도 무난합니다. 호스텔들을 클릭하며 살펴보시면서 크게 볼 건 두 가지인데 사진들과 평점들입니다.

사진들부터 살펴보시면 크게 시설들에 대한 소개, 분위기입니다. 시설들은 아래쪽으로 스크롤 하시면 호스텔 소개 글에도 잘 나와있고, 평점을 보셔도 됩니다. 중요한 건 사진에서 나오는 분위기인데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호스텔에 대한 평가는 아닙니다

이렇게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사진들을 내건 호스텔이 있는 반면에,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호스텔에 대한 평가는 아닙니다

주로 사람들이 함께하는 사진을 전면에 배치한 호스텔도 있습니다. 이 사진들이 꽤 많은 걸 말해주는 데요. 호스텔 분위기가 고요한 분위기이냐, 소셜하고 네트워킹을 중시하는 분위기이냐를 보여줍니다. 저렇게 사람들을 전면에 보여주는 사진은 1층 카페테리아 쪽에서 음식을 나눠 먹고나 bar가 있어서 좀 더 파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호스텔 소개에 bar가 있는 지도 한 번 살펴보세요.) 이런 호스텔은 왁자지껄하고, 친구 사귀기 좋은 환경들이어서 여행자 본인이 인싸이고 사람들을 좋아한다면 사진들을 참고할 만합니다. (비수기에는 한산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저녁 시간에 1층 카우치에서 조용히 글을 쓰고 싶다면 이런 분위기는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죠. 그리고 호스텔 측에서 신경을 덜 쓴다면 냉장고 안이나 식탁 테이블의 청결함이 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한 번쯤 기억에 남는 호스텔이 필요하다면 이런 호스텔에 방문하는 것도 여행의 묘미입니다. 여행지보다 호스텔 그 자체에 추억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하에 노래방 시설이 있는 호스텔에 가서 거기서 맥주를 마시면서 여행자들이 90년대 팝송을 부르는 걸 들을 수 있었는데 상당히 재밌었네요.

사진에서 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호스텔은 그 나름대로의 맛이 있어요. 일단 이런 곳은 깔끔함과 함께 안락함을 여행자에게 선사하죠. 호텔방이나 호스텔 방에서만 박혀서 쉬고 스마트폰하는 게 지겨울 수 있는데 이렇게 1층이나 루프탑에 가서 햇빛을 보거나 글을 쓰면 그것만으로도 힐링이 되죠. 이런 곳에선 좀 더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같이 온 친구가 있다면 함께 호스텔에서 제공하는 음료를 마시며 이야기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고 사람들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니까 타지만의 조용한 카페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사진이 100% 신빙성 있는 것은 아니니까 분위기가 반대일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과 함께 리뷰, 소개글을 읽어보시고 파악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평점입니다. 호스텔월드에서는 평점을 제공하는데 제게 의미 있었던 평가 요소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저는 영문 웹사이트로 들어가서 단어가 영어로 나오네요. 한국용 웹사이트로 들어가면 한글로 나옵니다.
맨 윗 쪽에 전반적인 평점으로 9.5점이 나오는데 보통 9점 이상이면 실망하지 않을 겁니다. 호스텔에선 평점이 방문자와 직결되기 때문에 평점에 굉장히 민감한 듯합니다.
밑에 평가 요소들이 있는데 해석하자면,
Security(보안, 안전함), Location(위치, 접근성), Staff(직원 친절도), Atmosphere(분위기), Cleanliness(청결함), Facilities(시설), Value For Money(가성비)가 되겠네요.

여기서 제가 중요시하는 것은 Location(위치, 접근성), Cleanliness(청결함), Facilities(시설)입니다. 이유는 가장 객관성이나 가시성이 평가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안전 항목은 전체 평점이 높으면 전반적인 안전이 보장되니 그렇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오지 여행이라면 살펴보세요. 직원 친절도는 직원 by 직원이라 내가 머무는 시간대에 친절한 직원이 있으면 점수가 높고, 아니라면 낮을 수 있기 때문에 운빨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위기 요소는 위 사진에서 보듯이 호스텔마다 저마다 분위기가 다르고 그걸 좋아하는 여행자와 아닌 여행자가 있기 때문에 주관성이 가장 강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가성비도 주관성이 강하고요.
하지만 위치는 움직일 수 없는 확실한 요소이기 때문에 살펴봅니다. 여행지에 처음 도착해서 호스텔 찾는데 애먹으면 무거운 짐 때문에 피로해져 하루를 버릴 수 있기도 하고, 주요 관광지와 멀면 그것도 시간 낭비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청결함도 눈에 보이는 요소이고 개인적으로 호스텔에 대한 평가를 좌우하는데 크다고 생각합니다. 더러운 변기나 머리카락이 가득한 샤워실, 찐득한 식탁테이블, 정리 안된 냉장고, 자국이 있는 침대 시트 등 가시적인 요소가 굉장히 강해서 청결함이 떨어지면 숙박에 대한 만족도가 많이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위치와 청결함이 떨어지면 호스텔 숙박 가격이 떨어지는 것도 많이 관찰했기 때문에 이 두 요소가 핵심적이라고 봅니다. (이걸 포기하면 돈을 절약할 순 있다는 얘기겠죠.) 시설은 그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이것도 실체가 있고 주관성이 많이 배제된 요소이죠. 사실 대부분의 호스텔은 시설에 있어서 평타는 갑니다. 그래도 여름기간 더운 지방 여행시에는 에어콘이랑 그 소음 여부도 체크해 주세요. 추가하자면 최고의 경험을 주기 위해 시설에도 바짝 투자한 호스텔을 살피자면, 침대마다 전용 콘세트가 있어서 충전하기 편하고, 커튼이 있어서 프라이버시도 보장되며, 침대마다 개인용 조명 설치도 돼있고, 개인용 락커도 있어서 짐 보관 및 안전도 담보되는 경우를 봤습니다. 여기다가 도미토리 방마다 화장실도 있고 청소까지 하루 두번 해주는 호스텔이라면 대단히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호텔도 안 부럽죠 :) 이 정도로 투자되는 호스텔은 대부분 평점 최상위권이라 찾기가 어렵진 않을 겁니다. 검색 최상단에 나오거든요. 물론 제 생각 역시 주관적일 수 있음은 감안하셔야 하고 자기만의 호스텔을 찾아보실 때 참고만 해주세요. 그 외에도 참고할 만한 요소로는 리뷰 수 = 이용자 수(청결함, 총평에 영향), 한국 사람 리뷰(외국 여행자와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까)도 참고할 만합니다.

이제 어느 정도 호스텔 고를 때 감이 잡히셨나요. 호스텔을 엄청 많이 이용해 본 여행자의 경험담이니 좋은 레퍼런스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그럼 좋은 호스텔과 멋진 여행이 함께 하시길!